티스토리 뷰

AWS

[AWS] - S3 버킷 및 객체 생성

김종현 2021. 10. 10. 13:19

이번장에는 S3 버킷을 생성하고 버킷내부에 객체를 생성해보자.

AWS 콘솔접속

AWS에 로그인하여 콘솔화면 검색창에 S3를 검색해서 들어간다.

AWS 버킷 생성하기

화면우측에 있는 버킷 만들기 버튼을 누르자



버킷이름을 입력하고 AWS 리전은 아시아 태평양 (서울)로 지정하자. 버킷이름에 대한 규칙은 여기에서 확인해보도록하자



일단 모든 사용자한테 액세스를 허용하기위해 모든퍼블릭 액세스 차단 체크박스를 해제하고 아래에있는 체크박스에 체크를 해두고 버킷만들기 버튼을 눌러 버킷을 생성하자



버킷내부에 있는 객체들의 버전을 관리하는건데 똑같은 객체가 생성될 경우 버전관리를 할지 말지 결정하는 것이다. 비활성화하면 기존객체를 덮어씌게되고 활성화하면 덮어씌워지지않고 동일한 객체가 여러개 생성이 되며 각 객체를 식별할 수 있는 고유한 버전ID가 생긴다. 비활성화를 누르고 진행하자.

AWS 버킷 퍼블릭 설정

버킷을 생성하면 목록에 해당버킷이 나오는데 액세스에 '객체를 퍼블릭으로 설정할 수 있음' 이라고 나온다. 버킷의 정책을 수정해서 모든사람이 액세스할 수 있도록 수정해야한다. 버킷 상세페이지로 이동하자.



상세페이지 상단 '권한' 탭을 누르면 하단에 위와 같은 목록을 볼 수 있다. '편집' 버튼을 누르자



버킷 ARN값을 복사하고 정책생성기 버튼을 누르자



사진과 같이 데이터를 설정한다. Action에는 GetObject, PutObject, DeleteObject 3개를 체크하고 ARN에는 복사해둔 ARN값을 입력한다. 버킷을 조회, 생성, 삭제하기 위함이다.

ARN값을 입력하되 /* 값도 추가해줘야한다. ARN 값이 arn:aws:s3:::test라 가정하면 arn:aws:s3:::test/* 라고 입력해주면 된다.



Add Statement버튼을 클릭하면 위사진처럼 나오게된다. Generate Policy버튼을 누르자



Generate Policy버튼을 클릭하게되면 팝업으로 JSON구조의 버킷정책이 나온다. 해당내용을 복사하자



복사해둔 버킷정책을 붙혀넣고 변경사항을 저장하자.



버킷정책이 퍼블릭으로 변경되었다. 이제 객체를 생성, 조회, 삭제를 해보자.

객체생성

버킷상세페이지에서 업로드버튼을 눌러 객체를 생성하자



s3.JPG 라는 객체가 생성된 걸 확인했다. 상세페이지로 이동하자

객체조회

상세페이지를 보면 객체에 대한 상세정보가 보인다. 맨 오른쪽 하단 객체의 URL을 복사하여 웹브라우저 주소창에 요청을 보내면 정상적으로 조회가 될 것이다.

객체삭제

객체목록에서 생성한 객체를 삭제하면 정상적으로 삭제되었음을 알 수 있다.

 

참고

위 예제에서 객체의 키값은 's3.JPG' 인데 버킷내부에 폴더를 생성 후 폴더내부에 객체를 생성하면 객체의 키는 폴더명/키값이 된다.

 

S3 객체 액세스 URL 구조확인은 아래링크에서 Keys 부분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https://kim-jong-hyun.tistory.com/83

 

1. AWS - S3 (Simple Storage Service)

Simple Storage Service는 AWS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중의 하나로 줄여서 S3라고도 부릅니다. S3는 인터넷 스토리지 서비스이며 웹상에서 원하는 데이터를 저장하고 액세스 할 수 있도록 제공합니다. S3는

kim-jong-hyun.tistory.com

 

 

728x90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